2025 임용시험 모의고사
- 제 2회 -




※ 다음은 <성인어난사>의 일절입니다. 어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설사 대귀신(大鬼神)이 붙은 사람일지라도 ( ㉠ )을 범석(梵釋), 일월(日月), 사천 (四天)등 천조태신(天照太神), 팔번(八幡)이 수호하시는 고로 벌하기 어려우리라고 아실지니라. 월월(月月) 일일(日日) ( ㉡ )해지시라. 조금이라도 해이한 마음이 있다면
( ㉢ )가 틈탈 것이니라.

(어서 1190쪽)

【문제1】 위 어문에서 ( ㉠ )안에 들어갈 어구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    )
① 니치렌     ② 제육천의 마왕


【문제2】 위 어문에서 ( ㉡ ) 과 ( ㉢ )에 들어갈 어구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    )
① ㉡미약 - ㉢자비     ② ㉡강성 - ㉢마


【문제3】 <성인어난사>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법화경의 행자를 박해하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현증(現證)으로 벌이 나타난다고 밝히셨다.
② 법화경은 위대한 법이기 때문에 권력자만 묘법을 수지할 수 있었다.



※ 다음은 <니치묘성인어서>의 일절입니다. 어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우리들 구박(具縛)의 범부(凡夫)가 당장에 교주석존(敎主釋尊)과 ( ㉠ )이 같으니, 그 ( ㉠ ) 전체(全體)를 받아서 갖기 때문이니라. 경(經)에 가로되 ‘여아등무이(如我等無異)’등 운운. ㉡법화경(法華經)을 깨닫는 자(者)는 석존(釋尊)과 제등(齊等)하다고 하는 글월이니라.

(어서 1215쪽)

【문제4】 위의 어문에서 ( ㉠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어구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    )
① 원질     ② 공덕


【문제5】 니치렌 대성인은 <니치묘성인어서>에서 ‘여아등무이’야말로 부처의 염원이고 말법에 그 염원을 가능하게 만드는 대법이 바로 ‘(    )의 오자’라고 밝히셨습니다. (    ) 안에 들어갈 단어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참성증상만     ② 묘호렌게쿄


【문제6】 위의 어문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말법(末法)에 묘법(妙法)을 수지(受持)해도 부처와 똑같은 경애는 얻을 수 없다.
② 세계광포를 위해 매진하는 우리 학회원은 반드시 부처와 같은 대경애를 얻을 수 있다.



※ 다음은 <미사와초>의 일절입니다. 어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이 법문(法門)이 출현하면 정법(正法) 상법(像法)의 논사(論師), 인사(人師)가 말씀한 법문은 모두 해가 뜬 후의 별의 빛이며 장인의 솜씨를 보고난 후에 졸렬함을 알게 됨과 같으니라. 이때에는 정상(正像)의 사당(寺堂)의 불상(佛像), 승(僧) 등의 영험은 다 소실되고 다만 이 ㉡대법만이 일염부제(一閻浮提)에 유포하리라고 쓰여 있느니라. 여러분은 이러한 법문에 ㉢인연이 있는 사람이기에 마음 든든하다고 생각하시라.

(어서 1489쪽)

【문제7】 위 어문에서 밑줄 친㉠밑줄 친㉡은 같은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 의미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말법시대 진언종     ② 니치렌 대성인의 불법



※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하나만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보기>
① 삼장사마   ② 광선유포

【문제8】 대성인은 “이 법문(法門)이 출현하면 정법(正法) 상법(像法)의 논사(論師), 인사(人師)가 말씀한 법문은 모두 해가 뜬 후의 별의 빛이며 장인의 솜씨를 보고난 후에 졸렬함을 알게 됨과 같으니라. 이때에는 정상(正像)의 사당(寺堂)의 불상(佛像), 승(僧) 등의 영험은 다 소실되고 다만 이 대법(大法)만이 일염부제(一閻浮提)에 유포하리라고 쓰여 있느니라. 여러분은 이러한 법문에 인연이 있는 사람이기에 마음 든든하다고 생각하시라. (어서 1489쪽)”라며 대법(大法)이 전 세계에 (    )된다는 대확신을 밝히셨다.




【문제9】 부처가 입멸한 뒤의 시대를 세 가지로 구분한 ‘정법’‘상법’‘말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상법시대는 상업이 발달하여 부처의 제자 중 상인들이 활약하는 시대를 말한다.
② 말법시대는 모든 사람의 생명이 무명이라는 근본적인 미혹에 뒤덮인 시대를 말한다.


※ 다음은 <니치렌 대성인의 생애>에 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하나만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보기>
① 발적현본    ② 미노부 입산    ③ 쓰카하라문답    ④ 입종선언

【문제10】 대성인은 1253년 4월 28일 염불 등을 파절하고 남묘호렌게쿄의 제목이 말법의 민중을 구제하는 유일한 정법(正法)이라고 (    )을 하신다.



【문제11】 대성인은 다쓰노구치법난을 무사히 이겨내고 숙업이나 고뇌를 안은 범부라는 임시의 모습을 열어서, 범부의 몸과 생명에 구비된 본원적인 자비와 지혜가 넘치는 부처라는 본래의 경지를 나타내시는데, 이것을 (    )이라고 한다.



【문제12】 다음의 설명 중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1272년 2월 호조 일문의 내란(2월 소동)이 일어났는데, 이것이 대성인이 예언한 ‘타국침핍난’이다.
② 아쓰하라법난에서 농민 신도는 법화경의 신심을 버리도록 협박받았지만 끝까지 신앙을 관철했다.



※ 다음은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13】 ‘남묘호렌게쿄’에 관한 다음의 설명 중 올바른 것을 하나만 고르시오 (    )
① 특권 계층의 사람들이 가진 생명의 법이다.
② 대성인이 깨달은 만인의 고뇌를 근본부터 해결하는 법이다.


【문제14】 다음 어서의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어구를 고르시오. (    )

“처음으로 나의 마음이 본래의 부처라고 아는 것을 즉 대환희라고 이름한다. 소위 (    )는 환희 중의 대환희이니라.” (어서 788쪽)

① 남묘호렌게쿄      ② 사제불이



※ 다음은 <일생성불과 광선유포>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15】 어본존을 믿고 남묘호렌게쿄라고 부르면 생사로 인해 발생하는 괴로운 경애에 놓인 생명에, 부처의 깨달음을 득할 수 있는 안온한 경애를 개현할 수 있다고 밝힌 법리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생사즉열반     ② 육난구이


【문제16】 다음의 설명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정(正)을 세워서 나라를 안온케 한다’라는 뜻으로서 SGI가 오늘날 불법의 이념을 근본으로 평화, 문화, 교육, 인권 등의 분야에서 지구적인 과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것도 이 정신에 바탕을 둔 실천이다.
① 입정안국      ② 불신



※ 다음은 <십계>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17】 십계의 각계가 서로 십계를 갖추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불교용어를 고르시오.
(    )
① 십군     ② 십계호구


【문제18】 불계의 경애를 현대적으로 말한다면 그 어떤 것에도 침해당하지 않는 (    ) 행복경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다 선생님은 신심으로 얻은 이 경애를 “살아 있다는 것 자체가 행복이라는 경애”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
① 상대적     ② 절대적



※ 다음은 <삼증>에 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보기>
① 문증    ② 이증    ③ 현증

【문제19】 그 종교의 교의와 주장이 도리에 맞느냐 안맞느냐 하는 것을 (    )이라 한다.



【문제20】 대성인은 “경문에 명백함을 쓰고 (    ) 없는 것은 버리라는 것이니라.”(어서 482쪽)라고 하시며 경문에 명확한 근거가 있어야 한다고 훈계하셨다.



【문제21】 다음은 <삼증>에 관한 어문입니다. 밑줄 친㉠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니치렌이 불법을 시험하건대 도리와 증문보다 더한 것은 없고, 또 도리 증문보다도 ㉠현증 이상은 없느니라.” (어서 1468쪽)
① 이 결과로서 다른 사람보다는 자신에게 얼마나 이득을 주는지를 중심으로 판단해야 한다.
② 종교의 교의를 바탕으로 신앙을 실천한 결과가 어떻게 나타나는가 하는 점을 나타내며, 이 결과로 종교의 승렬과 천심을 판단해야 한다.



※ 다음은 <신행학>에 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보기>
① 신    ② 행    ③ 학

【문제22】 “일염부제 제일의 어본존을 믿으실지어다. 기필코 기필코 신심을 강성히 하여 삼불의 수호를 받도록 하시라.”(어서 1361쪽)의 어문은 신행학 중에서 (    )의 의미를 나타내는 내용이다.



【문제23】 이것은 어본존을 신수한 다음 구체적인 실천을 의미하며 자비와 지혜가 넘치는 부처의 생명경애를 자신의 생명에 나타내기 위한 지속적인 불도수행이다. (    )




※ 다음은 <난을 극복하는 신심>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24】 ‘참성증상만’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사람들로부터 성자처럼 추앙받는 고승으로, 평소에는 세간에서 동떨어진 곳에 살면서 자신의 이익만을 탐내어 악심을 품고 법화경 행자를 궁지에 빠뜨리려고 한다.
② 쉽게 간파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참고 견디기 쉽다.


【문제25】 삼장사마 중 삼장(三障)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번뇌장은 탐, 진, 치 등 자신의 번뇌가 신심수행을 방해하는 것을 말한다
② 보장은 악업(나쁜 행위가 모여 쌓임)으로 생기는 신앙과 불도수행에 대한 방해이다



※ 다음은 <숙명전환>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 26】 정법을 믿고 수호하고 넓히는 실천을 함으로써 정법에 대한 불신과 방법이라는 근원적인 악업을 금세에 전환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알맞은 단어를 하나만 고르시오. (    )
① 십계호구     ② 숙명전환


【문제 27】 니치렌 대성인 불법에서 바라보는 숙명의 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정법을 믿고 넓히는 실천을 함으로써 정법에 대한 불신과 방법이라는 근원적인 악업을 금세에 전환할 수 있다.
② 숙명은 금세에 변혁할 수 없고 생사를 되풀이하면서 악업으로 지은 죄를 하나하나 청산해야 한다.



※ 다음은 <신심즉생활>에 대한 문제입니다.
문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28】 정법을 믿고 수호하고 넓히는 실천을 함으로써 정법에 대한 불신과 방법이라는 근원적인 악업을 금세에 전환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알맞은 단어를 하나만 고르시오. (    )
① 십계호구     ② 숙명전환


【문제29】 니치렌 대성인 불법에서 바라보는 숙명의 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정법을 믿고 넓히는 실천을 함으로써 정법에 대한 불신과 방법이라는 근원적인 악업을 금세에 전환할 수 있다.
② 숙명은 금세에 변혁할 수 없고 생사를 되풀이하면서 악업으로 지은 죄를 하나하나 청산해야 한다.



※ 다음은 <창가학회의 역사>에 대한 문제입니다.
문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30】 ‘한 사람의 위대한 인간혁명은 이윽고 한 나라의 숙명도 전환하고, 나아가 전 인류의 숙명전환도 가능케 한다’는 주제로 사람들의 행복과 인류의 평화건설, 삼대 회장의 투쟁이 그려진 이 소설의 제목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    )
① 레미제라블     ② 신·인간혁명


【문제31】 ‘도다 선생님’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옥중에서 부처는 생명이라는 오달을 통해 불법에 대한 부동의 확신과 광선유포 사명을 자각하는 계기가 됐다.
② 가치론을 기반으로 하는 인간혁명 이념을 내걸고 ≪신·인간혁명≫을 집필하셨다.



※ 다음은 <닛켄종을 파한다>에 대한 문제입니다.
문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32】 불법에서 설하는 대죄인 ‘오역죄’ 중 닛켄종이 창가학회를 파괴하려고 획책한 중죄는 무엇인지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① 아라한을 죽이다     ② 화합승을 파하다


【문제33】 제2차 종문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종문은 대화로 해결하기를 요구했지만 창가학회는 이를 거부했습니다.
② 1991년 11월 28일, 종문은 창가학회에 ‘파문통고서’를 송부하여 학회와 일련정종이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사실을 일방적으로 선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