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임용시험 모의고사
- 제 3회 -




※ 다음은 <생사일대사혈맥초>의 일절입니다. 어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기필코 기필코 강성한 대신력(大信力)을 다하여 남묘호렌게쿄 ㉠임종정념(臨終正念)이라고 기념하시라. 생사일대사(生死一大事)의 혈맥은 이 외에 절대로 구하지 말지니라, 번뇌즉보리(煩惱卽菩提), 생사즉열반(生死卽涅槃)이란 이것이로다. 신심의 혈맥이 없이는 법화경을 가질지라도 무익하니라.

(어서 1338쪽)

【문제1】 위의 어문에서 밑줄 친㉠의 의미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죽음에 임박해서도 마음을 흐트러뜨리지 않고 묘법을 믿고 의심하지 않는 자세
② 번뇌에 지배당하는 중생의 생명에 성불을 위한 깨달음의 지혜


【문제2】 위 어문의 취지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생사일대사의 혈맥으로도 ‘번뇌즉보리, 생사즉열반’은 실현할 수 없다.
② 어본존을 끝까지 믿고 창제하는 신심에 비로소 생사일대사의 혈맥이 이어진다.


【문제3】 위 어문에서 제시하는 신심의 혈맥을 계승하고, 니치렌 대성인 불법을 전 세계로 광선유포하고 있는 단체는 어디인지 고르시오. (    )
① 창가학회      ② 닛켄종



※ 다음은 <묘미쓰상인어소식>의 일절입니다. 어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금은 구우면 더욱 색이 더하고, 검(劍)은 갈면 더욱 예리하게 되며 법화경의 공덕은 (    )하면 더욱 공덕이 더하느니라. ㉠이십팔품은 법리(法理)에 관한 것은 근소하고 찬탄한 말만이 많다고 생각하시라.

(어서 1241쪽~1242쪽)

【문제4】 위 어문에서 (    )안에 들어갈 어구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    )
① 칭찬     ② 비방


【문제5】 위의 어문에서 밑줄 친㉠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법화경에는 ‘부처를 찬탄하는 말’과 ‘법화경 자체를 찬탄하는 말’이 많다.
② 법화경에는 오로지 법리적인 내용만 씌어 있다.


【문제6】 위 어문의 취지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묘법의 공덕을 상찬한다고 해서 공덕이 더해지는 것은 아니다.
② 묘법을 상찬하는 마음에 무량무변한 공덕이 있다.



※ 다음은 <소야전답서>의 일절입니다. 어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이 법문(法門)을 니치렌이 말하므로, 충언(忠言)은 귀에 거슬림이 도리이기에 유죄(流罪)되어 생명에도 미치었느니라. 그러나 ㉠아직 단념하지 않노라. (    )은 종자(種子)와 같고, 부처는 심는 사람과 같으며, 중생은 밭과 같으니라.

(어서 1056쪽)

【문제7】 위 어문에서 (    )안에 들어갈 어구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    )
① 법화경     ② 이전경


【문제8】 위 어문에서 밑줄 친㉠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어떠한 대난에도 물러서지 않고 민중을 구하겠다는 대자비가 담긴 선언이다.
② 언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언젠가는 포기할 수도 있다는 말이다.


【문제9】 <소야전답서>를 배독하고 우리가 실천해야 할 행동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대화야말로 모든 사람을 부처로 만드는 존귀한 실천이므로 불법을 근간으로 벗을 진심으로 격려한다.
② 벗에게 하종하는 것은 어려운 일 이므로 불법 이야기를 절대 꺼내지 않는다.



※ 다음은 <니치렌 대성인의 생애>에 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하나만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보기>
① 발적현본    ② 미노부 입산    ③ 쓰카하라문답    ④ 입종선언

【문제10】 대성인 자신에게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닌 사건으로, 대성인은 (    )을 통해 범부라는 임시의 모습을 열어, 자비와 지혜가 넘치는 부처라는 본래의 경지를 나타내신다.



【문제11】 대성인 입멸 후, 오직 홀로 대성인의 뒤를 이어 불석신명의 광선유포 정신과 행동을 계승한 제자는 누구인지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닛코상인     ② 닛켄


【문제12】 다음의 설명 중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1272년 2월 호조 일문의 내란(2월 소동)이 일어났는데, 이것이 대성인이 예언한 ‘타국침핍난’이다.
② 아쓰하라법난에서 무고한 죄로 연행된 농민 신도 20명은 법화경의 신심을 버리도록 협박받았지만 끝까지 신앙을 관철했다.



※ 다음은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13】 법화경에서는 범부일 때도 부처의 경애는 보이지 않지만 엄연히 갖춰져 있다는 것과 부처가 된 뒤에도 범부의 생명경애가 사라지지 않는다는 묘법의 특징을 ‘이것’에 비유한다. 꽃과 열매가 동시에 열리는 ‘이것’은 무엇인지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연꽃     ② 벚꽃


【문제14】 다음 어서의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어구를 고르시오. (    )

“처음으로 나의 마음이 본래의 부처라고 아는 것을 즉 대환희라고 이름한다.
소위 (    )는 환희 중의 대환희이니라.” (어서 788쪽)

① 남묘호렌게쿄     ② 지옥계



※ 다음은 <일생성불과 광선유포>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15】 불법을 실천하는 목적은 개인의 일생성불을 실현함과 동시에 자타 함께 행복을 확립하는 데 있습니다. 니치렌 대성인이 현실사회에 자타 함께 행복을 확립하는 실천의 지표로서 입정안국과 함께 설하신 것은 무엇인지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동집생의     ② 광선유포


【문제16】 다음의 설명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정(正)을 세워서 나라를 평온케 한다’라는 뜻으로서 SGI가 오늘날 불법의 이념을 근본으로 평화, 문화, 교육, 인권 등의 분야에서 지구적인 과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것도 이 정신에 바탕을 둔 실천이다.

① 입정안국      ② 불신



※ 다음은 <십계>에 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하나만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보기>
  ① 상대적   ② 절대적   ③ 어본존   ④ 보살

【문제17】 불계의 경애를 현대적으로 말한다면 그 어떤 것에도 침해당하지 않는 (    ) 행복경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다 선생님은 신심으로 얻은 이 경애를 “살아 있다는 것 자체가 행복이라는 경애”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문제18】 ‘십계’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우리가 어본존을 믿고 자행화타에 걸친 창제에 힘쓸 때 자신의 생명에 내재되어 있는 불계를 나타낼 수 있다.
② 눈앞의 이해에 사로잡혀 이성이 작용하지 않는 ‘어리석음’을 지닌 경애가 천계다.



※ 다음은 <삼증>에 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보기>
① 문증    ② 이증    ③ 현증


【문제19】 그 종교의 교의를 실천한 결과가 생명이나 생활, 그리고 사회에 어떻게 나타나는가 하는 것을 (    )이라 한다.



【문제20】 불교는 석존의 가르침 즉 경문을 반드시 근거로 삼아야 한다. 우리의 경우로 말한다면 (    )이란 대성인의 ‘어서’에 근거가 있느냐 없느냐이다.



【문제21】 그 종교의 교의와 주장이 도리에 맞느냐 안맞느냐 하는 것을 (    )이라 한다.




※ 다음은 <신행학>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22】 다음의 <비유품>에서 밑줄 친㉠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르시오. (    )

“그대 사리불마저도 역시 이 경에는 ㉠신으로써 들어갈 수 있었거늘
(법화경197쪽)

① 원겸어업     ② 이신득입


【문제23】 ‘자행화타’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구체적으로 자행은 근행(독경, 창제)이며 화타는 홍교이다.
② ‘자행화타’ 중 어느 한 쪽만 해도 된다.



※ 다음은 <난을 극복하는 신심>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24】 ‘참성증상만’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사람들로부터 성자처럼 추앙받는 고승으로, 평소에는 세간에서 동떨어진 곳에 살면서 자신의 이익만을 탐내어 악심을 품고 법화경 행자를 궁지에 빠뜨리려고 한다.
② 쉽게 간파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참고 견디기 쉽다.


【문제25】 대성인은 천자마에 대해, “(    )은 제육천의 마왕으로 나타났으니” (어서997쪽)라고 말씀하셨다. 생명의 근복적인 미혹을 뜻하는 것으로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어구를 고르시오. (    )
① 원품의 무명     ② 불계의 생명



※ 다음은 <숙명전환>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 26】 니치렌 대성인 불법에서 바라보는 숙명의 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정법을 믿고 넓히는 실천을 함으로써 정법에 대한 불신과 방법이라는 근원적인 악업을 금세에 전환할 수 있다.
② 숙명은 금세에 변혁할 수 없고 생사를 되풀이하면서 악업으로 지은 죄를 하나하나 청산해야 한다.


【문제 27】 대성인 불법에서의 난의 의미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① 고난은 과거세에 자신이 저지른 행위의 결과이기 때문에 체념하고 받아들일 수 밖에 없고, 현세에서 고통을 멸하거나 전환할 수 없다.
② 악세에 살아서 고난을 받는 것은 사실은 남을 구하겠다는 보살의 서원에서 나온 것이다.



※ 다음은 <신심즉생활>에 대한 문제입니다.
문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28】 다음 ‘사람의 행동’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미혹의 생명과 탁한 사회 풍조로 인해 생명존엄, 인간존경의 실천은 불가능하다.
② 최고의 사람의 행동은 만인의 생명 속에 부처의 생명이 있다고 믿고, 남을 존중하는 행동이다.


【문제29】 ‘제천선신’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제천선신은 일정한 실체를 지닌 신으로 국토만 수호한다.
② 우리가 정법을 호지하는 신심의 강약에 따라서 제천의 수호가 강해지기도 하고 약해지기도 한다.



※ 다음은 <창가학회의 역사>에 대한 문제입니다.
문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30】 ‘도다 선생님’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옥중에서 부처는 생명이라는 오달을 통해 불법에 대한 부동의 확신과 광선유포 사명을 자각하는 계기가 됐다.
② 가치론을 기반으로 하는 인간혁명 이념을 내걸고 ≪신·인간혁명≫을 집필하셨다.


【문제31】 ‘마키구치 선생님’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권력의 탄압에 굴하지 않고 불법의 정의를 끝까지 관철한 존귀한 선구자이다.
② 권력의 탄압을 두려워한 일련정종이 신찰을 용인하자 어쩔 수 없이 신찰을 받아 들였다.



※ 다음은 <닛켄종을 파한다>에 대한 문제입니다.
문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32】 사종문과 투쟁해 온 학회의 역사가 주는 의미에 대해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사종문에 ‘혼의 독립’을 이루고 세계 192개국•지역으로 넓혀진 SGI연대는 불법의 정사가 명백함을 증명하고 있다.
② 사람들에게 법화경을 버리게 하고 만인성불을 가로막는 법화경의 적이라도 책하거나 싸우면 안 된다.


【문제33】 불법을 올바르게 실천하는 과정에서 결코 잊으면 안 되는 것은 무엇인지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    )
① 사람들의 마음을 유혹하는 근본악연인 ‘일흉’과 끝까지 싸우는 일
② 법화경의 적이 나타나더라도 책하지 않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