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임용시험 모의고사
- 제 2회 -




※ 다음은 <생사일대사혈맥초>의 일절입니다. 어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기필코 기필코 강성한 대신력(大信力)을 다하여 남묘호렌게쿄 임종정념 (臨終正念)이라고 기념하시라. ㉠생사일대사(生死一大事)의 혈맥은 이 외에 절대로 구하지 말지니라. 번뇌즉보리(煩惱卽菩提), 생사즉열반(生死卽涅槃) 이란 이것이로다. (    )의 혈맥이 없이는 법화경을 가질지라도 무익하니라.

(어서 1338쪽)

【문제1】 위의 어문에서 (   )안에 들어갈 어구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    )
① 신심     ② 의식


【문제2】 위의 어문에서 밑줄 친㉠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특별한 누군가에게만 주어질 수 있는 대성인의 강성한 힘이다.
② 번뇌즉보리, 생사즉열반을 실현할 수 있는 남묘호렌게쿄를 말한다.


【문제3】 위 어문에서 제시하는 신심의 혈맥을 계승하고, 니치렌 대성인 불법을 전 세계로 광선유포하고 있는 단체는 어디인지 고르시오. (    )
① 창가학회     ② 닛켄종



※ 다음은 <묘미쓰상인어소식>의 일절입니다. 어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금은 구우면 더욱 색이 더하고, 검(劍)은 갈면 더욱 예리하게 되며 (    )의 공덕은 칭찬하면 더욱 공덕이 더하느니라. 이십팔품은 법리(法理)에 관한 것은 근소하고 찬탄한 말만이 많다고 생각하시라.

(어서 1241쪽~1242쪽)

【문제4】 위 어문에서 (   )안에 들어갈 어구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    )
① 사법     ② 법화경


【문제5】 니치렌 대성인이 <묘미쓰상인어소식>를 통해 말씀해 주신 내용의 실천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신앙의 환희와 구체적인 체험을 말하며 광포를 위해 살아가는 동지를 존경하는 일
② 자신의 안위를 중요시하며, 자신만의 깨달음을 얻고자 수행하는 일


【문제6】 <묘미쓰상인어소식>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금은 정제할수록 더욱 빛이 나고, 검은 연마할수록 예리해지는 것과 같이 법화경의 공덕도 상찬할수록 공덕이 더해진다.
② 법화경의 진수인 남묘호렌게쿄를 상찬하는 마음만으로는 공덕이 없다.



※ 다음은 <소야전답서>의 일절입니다. 어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이 법문(法門)을 니치렌이 말하므로, 충언은 귀에 거슬림이 도리이기에 유죄(流罪)되어 생명에도 미치었느니라. 그러나 아직 단념하지 않노라. 법화경은 ( ㉠ )와 같고, ( ㉡ )는 심는 사람과 같으며, 중생은 밭과 같으니라.

(어서 1056쪽)

【문제7】 위 어문에서 ( ㉠ )과 ( ㉡ )에 들어갈 어구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    )
① ㉠불신 - ㉡마     ② ㉠종자 - ㉡부처


【문제8】 위 어문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남묘호렌게쿄는 모든 사람을 부처로 만드는 ‘불종(佛種)’이며, 우리가 묘법을 말하면 상대의 불성(佛性)을 일깨울 수 있다.
② 대성인이 부처의 진의인 법화경을 설하자 권력자와 승려들은 환희하며 대성인의 말씀을 따랐다.


【문제9】 <소야전답서>를 배독하고 우리가 실천해야 할 행동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대화야말로 모든 사람을 부처로 만드는 존귀한 실천이므로 불법을 근간으로 벗을 진심으로 격려한다.
② 벗에게 하종하는 것은 어려운 일 이므로 불법 이야기를 절대 꺼내지 않는다.


※ 다음은 <니치렌 대성인의 생애>에 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하나만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보기>
① 다쓰노구치법난    ② 입종선언    ③ 쓰카하라문답

【문제10】 대성인은 1253년 4월 28일 염불 등을 파절함과 동시에 남묘호렌게쿄의 제목이 말법의 민중을 구제하는 유일한 정법이라고(    )을 하신다.



【문제11】 대성인 자신에게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닌 사건으로, 대성인은 (    )을 통해 범부라는 임시의 모습을 열어, 구원원초 자수용보신여래라는 본래의 경지를 나타내신다.



【문제12】 대성인 입멸 후, 오직 홀로 대성인의 뒤를 이어 불석신명의 광선유포 정신과 행동을 계승한 제자는 누구인지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닛코상인     ② 닛켄



※ 다음은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에 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골라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보기>   ① 나무(南無)   ② 묘법(妙法)   ③ 연화(蓮華)   ④ 경(經)

【문제13】 몸도 마음도 귀의하는 혼신의 힘을 다해 가르침을 실천하여 체현한다는 의미로 (    )라고도 한다.



【문제14】 다음 어서의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어구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을 고르시오. (    )

“이 (    )을 결코 타처에서 구하지 말지어다. 다만 우리들 중생이 법화경을 수지하고 (    )라고 봉창하는 흉중의 육단에 계시느니라.”

(어서 1244쪽)

① 어본존, 남묘호렌게쿄      ② 신앙, 아미타불



※ 다음은 <일생성불과 광선유포>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15】 어본존을 믿고 남묘호렌게쿄라고 부르면 생사로 인해 발생하는 괴로운 경애에 놓인 생명에, 부처의 깨달음을 득할 수 있는 안온한 경애를 개현할 수 있다고 밝힌 법리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    )
① 생사즉열반     ② 육난구이


【문제16】 불법을 실천하는 목적은 개인의 일생성불을 실현함과 동시에 자타 함께 행복을 확립하는 데 있습니다. 니치렌 대성인이 현실사회에 자타 함께 행복을 확립하는 실천의 지표로서 입정안국과 함께 설하신 것은 무엇인지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동집생의      ② 광선유포



※ 다음은 <십계>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17】 십계의 각계가 서로 십계를 갖추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불교용어를 고르시오.
(    )
① 십군     ② 십계호구


※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하나만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보기>    ① 상대적    ② 절대적    ③ 어본존    ④ 보살

【문제18】 불계의 경애를 현대적으로 말한다면 그 어떤 것에도 침해당하지 않는 (    ) 행복경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다 선생님은 신심으로 얻은 이 경애를 “살아 있다는 것 자체가 행복이라는 경애”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다음은 <삼증>에 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보기>
① 문증    ② 이증    ③ 현증

【문제19】 그 종교의 교의를 실천한 결과가 생명이나 생활, 그리고 사회에 어떻게 나타나는가 하는 것을 (    )이라 한다.



【문제20】 그 종교의 교의와 주장이 도리에 맞느냐 안맞느냐 하는 것을 (    )이라 한다.



【문제21】 대성인은 “니치렌이 불법을 시험하건대 도리와 증문보다 더한 것은 없고, 또 도리 증문보다도 (    ) 이상은 없느니라”(어서 1468쪽)고 하셨다.




※ 다음은 <신행학>에 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보기>
① 신    ② 행    ③ 학

【문제22】 “일염부제 제일의 어본존을 믿으실지어다. 기필코 기필코 신심을 강성히 하여 삼불의 수호를 받도록 하시라.”(어서 1361쪽)의 어문은 신행학 중에서 (    )의 의미를 나타내는 내용이다.



【문제23】 이것은 어본존을 신수한 다음 구체적인 실천을 의미하며 자비와 지혜가 넘치는 부처의 생명경애를 자신의 생명에 나타내기 위한 지속적인 불도수행이다. (    )




※ 다음은 <난을 극복하는 신심>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24】 삼장사마 중 사마(四魔)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마’는 신심을 수행하는 사람의 생명에서 묘법의 당체인 생명의 빛을 빼앗는 작용을 말한다.
② 탐, 진, 치 등의 번뇌가 일어나서 신심을 파괴하는 것을 말한다.


【문제25】 대성인은 천자마에 대해, “(     )은 제육천의 마왕으로 나타났으니” (어서997쪽)라고 말씀하셨다. 생명의 근복적인 미혹을 뜻하는 것으로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어구를 고르시오. (    )
① 원품의 무명     ② 불계의 생명



※ 다음은 <숙명전환>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 26】 니치렌 대성인 불법에서 바라보는 숙명의 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정법을 믿고 넓히는 실천을 함으로써 정법에 대한 불신과 방법이라는 근원적인 악업을 금세에 전환할 수 있다.
② 숙명은 금세에 변혁할 수 없고 생사를 되풀이하면서 악업으로 지은 죄를 하나하나 청산해야 한다.


【문제 27】 정법을 믿고 수호하고 넓히는 실천을 함으로써 정법에 대한 불신과 방법이라는 근원적인 악업을 금세에 전환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알맞은 단어를 하나만 고르시오. (    )
① 십계호구     ② 숙명전환



※ 다음은 <신심즉생활>에 대한 문제입니다.
문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28】 ‘사람의 행동’에 대한 다음의 설명을 읽고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미혹의 생명과 탁한 사회 풍조로 인해 생명존엄, 인간존경의 실천은 불가능하다.
② 최고의 사람의 행동은 만인의 생명 속에 부처의 생명이 있다고 믿고, 남을 존중하는 행동이다.


【문제29】 ‘제천선신’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제천선신은 일정한 실체를 지닌 신으로 국토만 수호한다.
② 우리가 정법을 호지하는 신심의 강약에 따라서 제천의 수호가 강해지기도 하고 약해지기도 한다.



※ 다음은 <창가학회의 역사>에 대한 문제입니다.
문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30】 다음 ‘마키구치 선생님’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권력의 탄압에 굴하지 않고 불법의 정의를 끝까지 관철한 존귀한 선구자이다.
② 권력의 탄압을 두려워한 일련정종이 신찰을 용인하자 어쩔 수 없이 신찰을 받아들였다.


【문제31】 다음 ‘도다 선생님’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옥중에서 부처는 생명이라는 오달을 통해 불법에 대한 부동의 확신과 광선유포 사명을 자각하는 계기가 됐다.
② 가치론을 기반으로 하는 인간혁명 이념을 내걸고 ≪신·인간혁명≫을 집필하셨다.



※ 다음은 <닛켄종을 파한다>에 대한 문제입니다.
문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32】 불법을 올바르게 실천하는 과정에서 결코 잊으면 안 되는 것은 무엇인지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① 사람들의 마음을 유혹하는 근본악연인 ‘일흉’과 끝까지 싸우는 일
② 법화경의 적이 나타나더라도 책하지 않는 것


【문제33】 다음 불법의 대죄인 ‘오역죄’ 중 닛켄이 범한 가장 큰 죄는 무엇인지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아라한을 죽이다
② 화합승을 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