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임용시험 모의고사
- 제 1회 -




※ 다음은 <생사일대사혈맥초>의 일절입니다. 어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기필코 기필코 강성한 대신력(大信力)을 다하여 남묘호렌게쿄 임종정념 (臨終正念)이라고 기념하시라. 생사일대사(生死一大事)의 혈맥은 이 외에 절대로 구하지 말지니라, 번뇌즉보리(煩惱卽菩提), 생사즉열반(生死卽涅槃) 이란 이것이로다. 신심의 혈맥이 없이는 (    )을 가질지라도 무익하니라.

(어서 1338쪽)

【문제1】 위의 어문에서 밑줄 친 ㉠이 의미하는 바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온갖 난(難)을 각오하고 어떠한 때에도 어본존을 끝까지 믿는 자세가 중요하다.
② 죽음에 임박했을 때는 법화경 아닌 이전경을 믿고 나아가야 한다.

【문제2】 위의 어문에서 (    )안에 들어갈 어구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    )
① 법화경     ② 화엄경

【문제3】 <생사일대사혈맥초>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어본존(御本尊)을 끝까지 믿고 창제하는 신심에 비로소 생사일대사의 혈맥이 이어진다.
② 부처와 법, 중생의 차이는 매우 크고, 중생이 가장 열등하다.



※ 다음은 <묘미쓰상인어소식>의 일절입니다. 어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금은 구우면 더욱 색이 더하고, 검(劍)은 갈면 더욱 예리하게 되며 법화경(法華經)의 공덕은 칭찬하면 더욱 공덕이 더하느니라. 이십팔품은 ( ㉠ )에 관한 것은 근소하고 ( ㉡ )만이 많다고 생각하시라.

(어서 1241~1242쪽)

【문제4】 위의 어문에서 ( ㉠ )과 ( ㉡ )에 각각 들어갈 어구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    )
① ㉠설명 - ㉡법리(法理)
② ㉠법리(法理) - ㉡찬탄한 말


【문제5】 <묘미쓰상인어소식>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금은 정제할수록 더욱 빛이 나고, 검은 연마할수록 예리해지는 것과 같이 법화경의 공덕도 상찬할수록 공덕이 더해진다.
② 법화경의 진수인 남묘호렌게쿄를 상찬하는 마음만으로는 공덕이 없다.


【문제6】 위 어문의 취지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묘법의 공덕을 상찬한다고 해서 공덕이 더해지는 것은 아니다.
② 묘법을 상찬하는 마음에 무량무변한 공덕이 있다.



※ 다음은 <소야전답서>의 일절입니다. 어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이 법문(法門)을 니치렌이 말하므로, 충언(忠言)은 귀에 거슬림이 도리이기에 유죄(流罪)되어 생명에도 미치었느니라. 그러나 아직 단념하지 않노라. ㉠법화경은 종자(種子)와 같고, 부처는 심는 사람과 같으며, 중생은 밭과 같으니라.

(어서 1056쪽)

【문제7】 위의 어문에서 밑줄 친㉠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만인성불을 밝힌 하종(下種)의 실천을 비유하신 말이다.
② 상대에게 불성(佛性)을 일깨울 필요없이 나의 마음에 종자만 심어야 한다.


【문제8】 <소야전답서>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무슨 일이 있어도 모든 민중을 구하겠다는 어본불의 대자비가 가득한 선언이다.
② “충언은 귀에 거슬린다.”는 것은 도리이기에 귀에 거슬리는 말은 해서는 안 된다.



※ 다음은 <니치렌 대성인의 생애>에 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하나만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① 발적현본 ② 미노부 입산 ③ 쓰카하라 문답 ④ 입종선언

【문제9】  대성인은 1253년 4월 28일 염불 등을 파절하고 남묘호렌게쿄의 제목이 말법의 민중을 구제하는 유일한 정법(正法)이라고 (     )을 하신다.



【문제10】  대성인은 다쓰노구치법난을 무사히 이겨내고 숙업이나 고뇌를 안은 범부라는 임시의 모습을 열어서, 범부의 몸과 생명에 구비된 본원적인 자비와 지혜가 넘치는 부처라는 본래의 경지를 나타내시는데, 이것을 (     )이라고 한다.




※ 다음은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11】  다음의 설명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우주와 생명을 꿰뚫는 근원의 법이자 성불의 근본법이다.
만인에게 갖추어진 영원한 법이자 행복을 여는 근원의 법이다.
과거, 현재, 미래의 삼세(三世)를 꿰뚫는 영원한 법이다.
① 화엄경      ② 남묘호렌게쿄


【문제12】  다음 어서의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어구를 고르시오. (    )

"이 어본존을 결코 타처에서 구하지 말지어다. 다만 우리들 중생이 (    )을 수지하고 남묘호렌게쿄라고 봉창하는 흉중의 육단에 계시느니라."
(어서 1244쪽)
① 법화경     ② 아함경



※ 다음은 <일생성불과 광선유포>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13】  불법을 실천하는 목적은 개인의 일생성불을 실현함과 동시에 자타 함께 행복을 확립하는 데 있습니다. 니치렌 대성인이 현실사회에 자타 함께 행복을 확립하는 실천의 지표로서 입정안국과 함께 설하신 것은 무엇인지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동집생의     ② 광선유포


【문제14】  성불의 경애를 나타내며, 어디에 있어도 또 무슨 일이 있어도 살아 있는 그 자체가 행복하고 즐거운 경애를 표현한 것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상대적 행복      ② 절대적 행복



※ 다음은 <십계>에 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보기>에서 설명에 알맞은 것을 하나만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보기>
① 지옥계  ② 수라계  ③ 천계   ④ 불계

【문제15】 자기와 남을 비교하여 늘 남을 이기려는 ‘승타(勝他)의 염(念)’이 강한 경애 (    )



【문제16】 자신의 생명의 근원이 묘법이라고 깨달음으로써 열리는 광대하고 복덕이 풍부한 경애 (    )



【문제17】 십계의 각계가 서로 십계를 갖추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불법용어를 고르시오. (    )
① 십군      ② 십계호구



※ 다음은 <삼증>에 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보기>
① 문증    ② 이증    ③ 현증

【문제18】  대성인은 “니치렌이 불법을 시험하건대 도리와 증문보다 더한 것은 없고, 또 도리 증문보다도 (     ) 이상은 없느니라”(어서 1468쪽)고 하셨다.



【문제19】  불교는 석존의 가르침 즉 경문을 반드시 근거로 삼아야 한다. 우리의 경우로 말한다면 (     )이란 대성인의 ‘어서’에 근거가 있느냐 없느냐이다.



【문제20】  그 종교의 교의와 주장이 도리에 맞느냐 안맞느냐 하는 것을 (     )이라 한다.




※ 다음은 <신행학>에 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하나만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보기>
① 신    ② 행    ③ 학

【문제21】  이것은 어본존을 신수한 다음 구체적인 실천을 의미하며 자비와 지혜가 넘치는 부처의 생명경애를 자신의 생명에 나타내기 위한 지속적인 불도수행이다.
(    )



【문제22】  “일염부제 제일의 어본존을 믿으실지어다. 기필코 기필코 신심을 강성히 하여 삼불의 수호를 받도록 하시라.”(어서 1361쪽)의 어문은 신행학 중에서 (    )의 의미를 나타내는 내용이다.




※ 다음은 <난을 극복하는 신심>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23】  정법을 믿고 수행할 때, 신심이 깊어지고 실천이 진행되면 이를 방해하려고 일어나는 작용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올바른 것을 하나만 고르시오. (    )
① 삼장사마      ② 제천선신


【문제24】  삼장사마 중 사마(四魔)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마’는 신심을 수행하는 사람의 생명에서 묘법의 당체인 생명의 빛을 빼앗는 작용을 말한다.
② ‘음마’는 수행자의 생명을 끊음으로서 수행을 방해하려는 마를 가리킨다.



※ 다음은 <숙명전환>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를 읽고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하나만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보기>
① 숙명전환    ② 삼장사마    ③ 원겸어업    ④ 원질

【문제 25】  니치렌 대성인 불법은 생명을 근원부터 변혁하여, 자신의 운명을 개척하고 현재와 미래에 걸친 행복경애를 확립하는 (    )의 불법이다.



【문제 26】  대성인 불법에서의 난의 의미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고난은 과거세에 자신이 저지른 행위의 결과이기 때문에 체념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② 악세에 살아서 고난을 받는 것은 사실은 남을 구하겠다는 보살의 서원에서 나온 것이다.




※ 다음은 <신심즉생활>에 대한 문제입니다.

【문제27】  ‘사람의 행동’에 대한 다음의 설명을 읽고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미혹의 생명과 탁한 사회 풍조로 인해 생명존엄, 인간존경의 실천은 불가능하다.
② 최고의 사람의 행동은 만인의 생명 속에 부처의 생명이 있다고 믿고, 남을 존중하는 행동이다.


【문제28】  ‘신심즉생활’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생활은 그 사람의 신심이 나타나는 것이므로 신뢰받는 사회인으로 승리해야 한다.
② 신앙은 일상생활과 동떨어진 특별한 세계의 일이므로 각각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 다음은 <창가학회의 역사>에 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보기>
① 전교대사    ② 이케다 다이사쿠    ③ 창가학회

【문제29】  현대에 대성인의 정신을 계승해 세계 광선유포의 사명을 깊이 자각하여 그 실현을 위해 진지한 실천을 관철한 불의불칙의 단체가 바로 (    )이다.



【문제30】  1960년 5월 3일 제 3대 회장에 취임한 (    ) 선생님은 그 해 10월 북남미 방문을 출발로 대성인과 도다 선생님의 불이의 제자로서 대성인의 어유명인 광선유포를 목표로 전세계를 다니며 묘법의 씨앗을 뿌리고 인재를 육성해 불교사상 처음으로 세계 광선유포의 대도를 여셨다.



【문제31】  ‘한 사람의 위대한 인간혁명은 이윽고 한 나라의 숙명도 전환하고, 나아가 전 인류의 숙명전환도 가능케 한다’는 주제로 사람들의 행복과 인류의 평화건설, 삼대 회장의 투쟁이 그려진 이 소설의 제목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    )
① 레미제라블     ② 신·인간혁명



※ 다음은 <닛켄종을 파한다>에 대한 문제입니다.

【문제32】  사종문과 투쟁해 온 학회의 역사가 주는 의미에 대해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사종문에 ‘혼의 독립’을 이루고 세계 192개국•지역으로 넓혀진 SGI연대는 불법의 정사가 명백함을 증명하고 있다.
② 사람들에게 법화경을 버리게 하고 만인성불을 가로막는 법화경의 적이라도 책하거나 싸우면 안 된다.


【문제33】  다음 니치렌 대성인이 <입정안국론>에서 악과의 투쟁에 대해 써 주신 어문입니다. (    )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어구로 가장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저 만기를 수행하기보다는 이 (    )을 금해야 할 것이로다.”(어서 24쪽)

① 혈맥     ② 일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