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임용시험 모의고사
- 제 1회 -
※ 다음은 <생사일대사혈맥초>의 일절입니다. 어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1】 위의 어문에서
밑줄 친 ㉠이 의미하는 바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온갖 난(難)을 각오하고 어떠한 때에도 어본존을 끝까지 믿는 자세가 중요하다.
② 죽음에 임박했을 때는 법화경 아닌 이전경을 믿고 나아가야 한다.
【문제2】 위의 어문에서 ( )안에 들어갈 어구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 )
① 법화경
② 화엄경
【문제3】 <생사일대사혈맥초>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어본존(御本尊)을 끝까지 믿고 창제하는 신심에 비로소 생사일대사의 혈맥이 이어진다.
② 부처와 법, 중생의 차이는 매우 크고, 중생이 가장 열등하다.
※ 다음은 <묘미쓰상인어소식>의 일절입니다. 어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4】 위의 어문에서 ( ㉠ )과 ( ㉡ )에 각각 들어갈 어구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 )
① ㉠설명 - ㉡법리(法理)
② ㉠법리(法理) - ㉡찬탄한 말
【문제5】 <묘미쓰상인어소식>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금은 정제할수록 더욱 빛이 나고, 검은 연마할수록 예리해지는 것과 같이 법화경의 공덕도 상찬할수록 공덕이 더해진다.
② 법화경의 진수인 남묘호렌게쿄를 상찬하는 마음만으로는 공덕이 없다.
【문제6】 위 어문의 취지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묘법의 공덕을 상찬한다고 해서 공덕이 더해지는 것은 아니다.
② 묘법을 상찬하는 마음에 무량무변한 공덕이 있다.
※ 다음은 <소야전답서>의 일절입니다. 어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7】 위의 어문에서
밑줄 친㉠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만인성불을 밝힌 하종(下種)의 실천을 비유하신 말이다.
② 상대에게 불성(佛性)을 일깨울 필요없이 나의 마음에 종자만 심어야 한다.
【문제8】 <소야전답서>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무슨 일이 있어도 모든 민중을 구하겠다는 어본불의 대자비가 가득한 선언이다.
② “충언은 귀에 거슬린다.”는 것은 도리이기에 귀에 거슬리는 말은 해서는 안 된다.
※ 다음은 <니치렌 대성인의 생애>에 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하나만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문제9】 대성인은 1253년 4월 28일 염불 등을 파절하고 남묘호렌게쿄의 제목이 말법의 민중을 구제하는 유일한 정법(正法)이라고 ( )을 하신다.
①
②
③
④
【문제10】 대성인은 다쓰노구치법난을 무사히 이겨내고 숙업이나 고뇌를 안은 범부라는 임시의 모습을 열어서, 범부의 몸과 생명에 구비된 본원적인 자비와 지혜가 넘치는 부처라는 본래의 경지를 나타내시는데, 이것을 ( )이라고 한다.
①
②
③
④
※ 다음은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11】 다음의 설명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화엄경
② 남묘호렌게쿄
【문제12】 다음 어서의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어구를 고르시오. ( )
① 법화경
② 아함경
※ 다음은 <일생성불과 광선유포>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13】 불법을 실천하는 목적은 개인의 일생성불을 실현함과 동시에 자타 함께 행복을 확립하는 데 있습니다. 니치렌 대성인이 현실사회에 자타 함께 행복을 확립하는 실천의 지표로서 입정안국과 함께 설하신 것은 무엇인지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동집생의
② 광선유포
【문제14】 성불의 경애를 나타내며, 어디에 있어도 또 무슨 일이 있어도 살아 있는 그 자체가 행복하고 즐거운 경애를 표현한 것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상대적 행복
② 절대적 행복
※ 다음은 <십계>에 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보기>에서 설명에 알맞은 것을 하나만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문제15】 자기와 남을 비교하여 늘 남을 이기려는 ‘승타(勝他)의 염(念)’이 강한 경애 ( )
①
②
③
④
【문제16】 자신의 생명의 근원이 묘법이라고 깨달음으로써 열리는 광대하고 복덕이 풍부한 경애 ( )
①
②
③
④
【문제17】 십계의 각계가 서로 십계를 갖추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불법용어를 고르시오. ( )
① 십군
② 십계호구
※ 다음은 <삼증>에 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문제18】 대성인은 “니치렌이 불법을 시험하건대 도리와 증문보다 더한 것은 없고, 또 도리 증문보다도 ( ) 이상은 없느니라”(어서 1468쪽)고 하셨다.
①
②
③
【문제19】
불교는 석존의 가르침 즉 경문을 반드시 근거로 삼아야 한다. 우리의 경우로 말한다면 ( )이란 대성인의 ‘어서’에 근거가 있느냐 없느냐이다.
①
②
③
【문제20】 그 종교의 교의와 주장이 도리에 맞느냐 안맞느냐 하는 것을 ( )이라 한다.
①
②
③
※ 다음은 <신행학>에 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하나만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문제21】 이것은 어본존을 신수한 다음 구체적인 실천을 의미하며 자비와 지혜가 넘치는 부처의 생명경애를 자신의 생명에 나타내기 위한 지속적인 불도수행이다.
( )
①
②
③
【문제22】 “일염부제 제일의 어본존을 믿으실지어다. 기필코 기필코 신심을 강성히 하여 삼불의 수호를 받도록 하시라.”(어서 1361쪽)의 어문은 신행학 중에서 ( )의 의미를 나타내는 내용이다.
①
②
③
※ 다음은 <난을 극복하는 신심>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23】 정법을 믿고 수행할 때, 신심이 깊어지고 실천이 진행되면 이를 방해하려고 일어나는 작용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올바른 것을 하나만 고르시오. ( )
① 삼장사마
② 제천선신
【문제24】 삼장사마 중 사마(四魔)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마’는 신심을 수행하는 사람의 생명에서 묘법의 당체인 생명의 빛을 빼앗는 작용을 말한다.
② ‘음마’는 수행자의 생명을 끊음으로서 수행을 방해하려는 마를 가리킨다.
※ 다음은 <숙명전환>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를 읽고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하나만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문제 25】 니치렌 대성인 불법은 생명을 근원부터 변혁하여, 자신의 운명을 개척하고 현재와 미래에 걸친 행복경애를 확립하는 ( )의 불법이다.
①
②
③
④
【문제 26】 대성인 불법에서의 난의 의미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고난은 과거세에 자신이 저지른 행위의 결과이기 때문에 체념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② 악세에 살아서 고난을 받는 것은 사실은 남을 구하겠다는 보살의 서원에서 나온 것이다.
※ 다음은 <신심즉생활>에 대한 문제입니다.
【문제27】 ‘사람의 행동’에 대한 다음의 설명을 읽고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미혹의 생명과 탁한 사회 풍조로 인해 생명존엄, 인간존경의 실천은 불가능하다.
② 최고의 사람의 행동은 만인의 생명 속에 부처의 생명이 있다고 믿고, 남을 존중하는 행동이다.
【문제28】 ‘신심즉생활’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생활은 그 사람의 신심이 나타나는 것이므로 신뢰받는 사회인으로 승리해야 한다.
② 신앙은 일상생활과 동떨어진 특별한 세계의 일이므로 각각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 다음은 <창가학회의 역사>에 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문제29】 현대에 대성인의 정신을 계승해 세계 광선유포의 사명을 깊이 자각하여 그 실현을 위해 진지한 실천을 관철한 불의불칙의 단체가 바로 ( )이다.
①
②
③
【문제30】 1960년 5월 3일 제 3대 회장에 취임한 ( ) 선생님은 그 해 10월 북남미 방문을 출발로 대성인과 도다 선생님의 불이의 제자로서 대성인의 어유명인 광선유포를 목표로 전세계를 다니며 묘법의 씨앗을 뿌리고 인재를 육성해 불교사상 처음으로 세계 광선유포의 대도를 여셨다.
①
②
③
【문제31】 ‘한 사람의 위대한 인간혁명은 이윽고 한 나라의 숙명도 전환하고, 나아가 전 인류의 숙명전환도 가능케 한다’는 주제로 사람들의 행복과 인류의 평화건설, 삼대 회장의 투쟁이 그려진 이 소설의 제목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 )
① 레미제라블
② 신·인간혁명
※ 다음은 <닛켄종을 파한다>에 대한 문제입니다.
【문제32】 사종문과 투쟁해 온 학회의 역사가 주는 의미에 대해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사종문에 ‘혼의 독립’을 이루고 세계 192개국•지역으로 넓혀진 SGI연대는 불법의 정사가 명백함을 증명하고 있다.
② 사람들에게 법화경을 버리게 하고 만인성불을 가로막는 법화경의 적이라도 책하거나 싸우면 안 된다.
【문제33】 다음 니치렌 대성인이 <입정안국론>에서 악과의 투쟁에 대해 써 주신 어문입니다. ( )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어구로 가장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저 만기를 수행하기보다는 이 ( )을 금해야 할 것이로다.”(어서 24쪽)
① 혈맥
② 일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