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임용시험 모의고사
- 제 1회 -




※ 다음은 <현불미래기>의 일절입니다. 어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달은 서(西)에서 나와 동(東)을 비추고 ㉡해는 동에서 나와 서를 비추니 불법도 또한 이와 같으니라. 정상(正像)에는 서에서 동으로 향하고 말법에는 동에서 서로 가나니

(어서 508쪽)

【문제1】 위의 어문에서 밑줄 친 ㉠과 ㉡이 의미하는 바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석존 불법 - ㉡대성인 불법
② ㉠아귀계 - ㉡축생계


【문제2】 위 어문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정법시대, 상법시대의 석존불법을 동쪽 하늘에서 떠오르는 ‘해’에 비유하셨다.
② 말법에는 대성인의 남묘호렌게쿄라는 위대한 불법이 동쪽 일본에서 서쪽으로 유포된다.


【문제3】 <현불미래기>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하나만 고르시오. (    )
① 제목인 ‘현불미래기’는 ‘미래를 예견해서 쓴 부처의 말을 실현한다’는 의미로, 부처가 설한 대로 법화경을 홍통하고 난을 만난 사람은 대성인뿐이다.
② 대성인은 이 어서에서 말법에 대해 한탄하셨다.



※ 다음은 <우에노전답서>의 일절입니다. 어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대저 지금의 때 법화경을 믿는 사람이 있는데 혹은 불과 같이 믿는 사람도 있고, 혹은 물과 같이 믿는 사람도 있더라. 청문(聽聞)했을 때는 타오르듯이 생각하지만 멀어지고 나면 버리는 마음이 일어나느니라. ㉠물과 같이 라고 함은 항상 퇴하지 않고 믿는 것이니라. 귀하는 어떠한 때라도 항상 퇴하지 않고 찾아주시니 물과 같이 믿고 계시는 것일까. 존귀하고 존귀하도다.

(어서 1544쪽)

【문제4】 위 어문에서 밑줄 친 ㉠을 통해 강조하는 것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불퇴의 신심
② 원질의 마음


【문제5】 위 어문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힘들 때면 잠시 멈추고 신심 수행을 쉬어도 괜찮다.
② 무슨 일이 있어도 물이 흐르는 듯한 신심을 지속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문제6】 <우에노전답서>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불과 같이 믿는 사람’과 ‘물과 같이 믿는 사람’을 비교해 도키미쓰의 ‘물이 흐르는 듯한 신심’을 칭찬하셨다.
② 도키미쓰에게 불과 같이 한순간 타오르는 신심을 해야 한다고 가르치셨다.



※ 다음은 <단월모답서>의 일절입니다. 어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그렇게 하고 있는 것이 (      )을 십이시(十二時) 동안 행하는 것이 되리라. 명심하고 명심하여 사관(仕官)을 (      )이라고 생각하시라. ㉠‘일체세간(一切世間)의 치생산업(治生産業)은 모두 실상(實相)과 서로 위배하지 않음’이란 이것이니라.

(어서 1295쪽)

【문제7】  위의 어문에서 (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어구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    )
① 악업
② 법화경


【문제8】  위 어문에서 밑줄 친 ㉠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창제 근본으로 현실 생활에서 맞닥뜨리는 다양한 과제에 진지하게 노력해야 한다는 뜻이다.
② 신심과 현실 생활은 상반됨으로 신심으로 모든 것을 이겨낼 수는 없다는 뜻이다.



※ 다음은 <니치렌 대성인의 생애>에 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하나만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① 발적현본 ② 미노부 입산 ③ 쓰카하라 문답 ④ 입종선언

【문제9】  대성인은 1253년 4월 28일 염불 등을 파절하고 남묘호렌게쿄의 제목이 말법의 민중을 구제하는 유일한 정법(正法)이라고 (     )을 하신다.



【문제10】  대성인은 다쓰노구치법난을 무사히 이겨내고 숙업이나 고뇌를 안은 범부라는 임시의 모습을 열어서, 범부의 몸과 생명에 구비된 본원적인 자비와 지혜가 넘치는 부처라는 본래의 경지를 나타내시는데, 이것을 (     )이라고 한다.




※ 다음은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11】  다음의 설명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우주와 생명을 꿰뚫는 근원의 법이자 성불의 근본법이다.
만인에게 갖추어진 영원한 법이자 행복을 여는 근원의 법이다.
과거, 현재, 미래의 삼세(三世)를 꿰뚫는 영원한 법이다.
① 화엄경
② 남묘호렌게쿄


【문제12】  다음 어서의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어구를 고르시오. (    )

"이 어본존을 결코 타처에서 구하지 말지어다. 다만 우리들 중생이 (    )을 수지하고 남묘호렌게쿄라고 봉창하는 흉중의 육단에 계시느니라."
(어서 1244쪽)
① 법화경
② 아함경



※ 다음은 <일생성불과 광선유포>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13】  다음 어서의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어구를 하나만 고르시오. (    )

“니치렌과 동의란다면 (    )이 아니겠느뇨.” (어서 1360쪽)
① 묘음보살
② 지용보살


【문제14】  성불의 경애를 나타내며, 어디에 있어도 또 무슨 일이 있어도 살아 있는 그 자체가 행복하고 즐거운 경애를 표현한 것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상대적 행복
② 절대적 행복



※ 다음은 <십계>에 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보기>에서 설명에 알맞은 것을 하나만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보기>
① 지옥계  ② 수라계  ③ 천계   ④ 불계

【문제15】 자기와 남을 비교하여 늘 남을 이기려는 ‘승타(勝他)의 염(念)’이 강한 경애 (   )



【문제16】 자신의 생명의 근원이 묘법이라고 깨달음으로써 열리는 광대하고 복덕이 풍부한 경애 (    )



【문제17】 십계의 각계가 서로 십계를 갖추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불법용어를 고르시오.
(    )
① 십군
② 십계호구



※ 다음은 <삼증>에 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보기>
① 문증    ② 이증    ③ 현증

【문제18】  대성인은 “니치렌이 불법을 시험하건대 도리와 증문보다 더한 것은 없고, 또 도리 증문보다도 (     ) 이상은 없느니라”(어서 1468쪽)고 하셨다.



【문제19】  불교는 석존의 가르침 즉 경문을 반드시 근거로 삼아야 한다. 우리의 경우로 말한다면 (     )이란 대성인의 ‘어서’에 근거가 있느냐 없느냐이다.



【문제20】  그 종교의 교의와 주장이 도리에 맞느냐 안맞느냐 하는 것을 (     )이라 한다.




※ 다음은 <신행학>에 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하나만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보기>
① 신    ② 행    ③ 학

【문제21】  “어서를 심간에 새기어”(어서 1618쪽) (    )



【문제22】  “일염부제 제일의 어본존을 믿으실지어다. 기필코 기필코 신심을 강성히 하여 삼불의 수호를 받도록 하시라.”(어서 1361쪽) (    )




※ 다음은 <난을 극복하는 신심>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23】  정법을 믿고 수행할 때, 신심이 깊어지고 실천이 진행되면 이를 방해하려고 일어나는 작용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올바른 것을 하나만 고르시오. (    )
① 삼장사마
② 중생소유락


【문제24】  ‘삼류강적’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삼류강적의 출현은 참된 법화경 행자라는 증명이라고 할 수 있다.
② 삼류강적 중에서 가장 강력한 증상만은 도문증상만이다.



※ 다음은 <숙명전환>에 관한 문제입니다.
문제를 읽고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하나만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보기>
① 숙명전환    ② 삼장사마    ③ 원겸어업    ④ 원질

【문제 25】  니치렌 대성인 불법은 생명을 근원부터 변혁하여, 자신의 운명을 개척하고 현재와 미래에 걸친 행복경애를 확립하는 (    )의 불법이다.



【문제 26】  수행으로써 위대한 복덕을 쌓은 보살이 악세에서 괴로워하는 사람들을 구하고자 일부러 원해서 스스로 청정한 업보를 버리고 악세에 태어나는 것을 (    )이라고 한다.




※ 다음은 <신심즉생활>에 대한 문제입니다. 문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27】  다음 ‘공덕과 벌’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불법을 비방하고 법에 위배해도 공덕이 나온다.
② 묘법을 믿고 수지하면 성불이라는 흔들리지 않는 행복경애를 확립할 수 있다.


【문제28】  ‘신심즉생활’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생활은 그 사람의 신심이 나타나는 것이므로 신뢰받는 사회인으로 승리해야 한다.
② 신앙은 일상생활과 동떨어진 특별한 세계의 일이므로 각각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 다음은 <창가학회의 역사>에 대한 문제입니다.
아래의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골라 (    ) 안에 그 번호를 써 넣으시오.

<보기>
① 전교대사    ② 이케다 다이사쿠    ③ 창가학회

【문제29】  현대에 대성인의 정신을 계승해 세계 광선유포의 사명을 깊이 자각하여 그 실현을 위해 진지한 실천을 관철한 불의불칙의 단체가 바로 (    )이다.



【문제30】  1960년 5월 3일 제 3대 회장에 취임한 (    ) 선생님은 그 해 10월 북남미 방문을 출발로 대성인과 도다 선생님의 불이의 제자로서 대성인의 어유명인 광선유포를 목표로 전세계를 다니며 묘법의 씨앗을 뿌리고 인재를 육성해 불교사상 처음으로 세계 광선유포의 대도를 여셨다.



【문제31】  ‘한 사람의 위대한 인간혁명은 이윽고 한 나라의 숙명도 전환하고, 나아가 전 인류의 숙명전환도 가능케 한다’는 주제로 사람들의 행복과 인류의 평화건설, 삼대 회장의 투쟁이 그려진 이 소설의 제목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    )
① 레미제라블
② 신·인간혁명



※ 다음은 <닛켄종을 파한다>에 대한 문제입니다.
문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제32】  ‘종문사건’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① 대성인의 광선유포 정신과 실천은 현대에서 아무에게도 계승되지 못했다.
② 세계종교로 비약하는 창가학회와 이케다 선생님을 적대시 한 닛켄은 학회를 파괴하려 하였다.


【문제33】  다음 니치렌 대성인이 <입정안국론>에서 악과의 투쟁에 대해 써 주신 어문입니다. (    )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어구로 가장 올바른 것을 고르시오. (    )
“저 만기를 수행하기보다는 이 (    )을 금해야 할 것이로다.”(어서 24쪽)
① 혈맥
② 일흉